Soma

: Body(몸)으로 번역된 [soma ; 소마]는
그냥 팔다리만 붙여놓은 몸이 아니라,
'인격을 갖춘 존재'라는 뜻입니다.
Soma는 살아있는 하나의 인격체인 것입니다.
따라서 머리 안에 어떤 성분이 있게 됩니다.
머리에 신성과 인성이 연합된 성분이 있다면
반듯이 몸에도 신성과 인성이 연합된 성분이 똑같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그리스도와 교회, 교회와 그리스도는 둘이 완전한 하나이고 결단코 나뉠 수 없는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신성과 인성의 연합, 볼 수 없는 것과 볼 수 있는 것의 연합, 하늘의 있는 것과 땅의 있는 것의 연합, 무한한 것과 유한한 것의 연합, 만질 수 없는 것과 만질 수 있는 것의 연합, 영원한 것과 일시적인 것의 연합, 그리고 창조주와 창조된 사람의 연합, 이것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입니다.

Fullness(충만)으로 번역된 헬라어 [pleroma ; 플레로마]는 '내적 존재를 가득 채우다, 가득 채워서 완성하다'라는 뜻의 [pleroo ; 플레로오]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그리스도의 풍성은 우리에 대한 그리스도의 모든 존재입니다. 예를 들면 빛과 생명, 의, 거룩함과 같은 것인데 이것은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시고 도달하시고 획득하신 모든 것입니다. 그에 반해 충만은 풍성이 완성되어서 나타낸 표현을 말합니다. 즉 우리가 풍성을 누린 결과이자 소산이 바로 충만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풍성이 하나님 안에 있을 때에는 하나님의 풍성이지만 그것이 표현될 때에는 하나님의 충만이 됩니다.

교회는 삼일 하나님의 충만이라고 하셨습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하나님의 풍성이 완성되어 표현되는, 빛나는 충만인 것입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교회는 참으로 영광스러운 그리스도의 몸인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anoplia

Proskartereo

Koinonia